건설업계 \" 과감한 유동성 지원이 살 길\" 지원 촉구

2008-11-13     최효연 기자
유동성의 위기에 대한 정부의 잇따른 지원대책이 실효성을 발휘하지 못함에 따라, 건설업계가 건의 사항을 들고 나왔다.
건설업계는 13일 오전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열린 경제현안 타개를 위한 경제단체장 ·금융기관장 간담회에서 건설업계 유동성 지원에 대한 건의를 했다고 밝혔다.
주요 건의내용으로 우선, 과감한 유동성 지원을 바란다는 내용이다.
업계는 "현재 건설사들이 흑자도산의 위기를 맞고 있는 것은, PF 대출시 시공사인 건설사들이 지급보증 등 채무에 대한 리스크를 떠안을 수 밖에 없는 불합리한 구조 때문"이라고 밝혔다.
이어 "이러한 불합리한 금융구조로 인해 우량기업이 흑자도산할 경우, 하도급 및 자재업체 등의 연쇄도산으로 이어져 결국 금융권이 그 부담을 떠안게 되는 것"이라 설명했다.
따라서, PF대출 및 ABCP 등 금융시장에서 자금이 선순활 될 수 있도록 만기연장 및 차환발행 등을 통한 과감한 지원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또한, 대주단협약 가입신청 및 평가방법도 개선해 줄 것을 건의 했다.
10.21 대책에 따르면 대주단협약을 활용해, PF대출 및 ABCP 등의 이자감면 지원 등 건설사의 단기유동성 애로를 완화하겠다고 했으나, 대주단협약 가입신청시 건설사들이 부도 루머에 휘말리는 등 부작용이 이어져 지난 5월 이후 대주단협약을 통한 지원이 끊긴 상태라고 지적했다.
업계는 이에 대해, "대주단협약이 자율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취지에 반하므로, PF 대출 및 ABCP 만기도래시 해당기업의 신청절차 없이 대주단이 등급을 평가해 금융권이 만기연장, 이자감면 등을 강제 적용토록 하는 개선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브리지론 보증한도액은 현재 1사당 300억원(민간공사 70억원)인 것을 앞으로 1사당 보증한도 1천억원 이상으로 확대해 줄 것을 건의했다.
또한 신용보증기금의 연간 총 보증한도도 전반적으로 규모를 확대해 줄 것을 요청했다.
또 브리지론 보증이 중소기업뿐 아니라 중견기업과 대기업에도 차별없이 지원돼 신용보증기금의 협조가 이뤄질 수 있길 바란다고 요구했다.
한편, 이 자리에 참석한 대한건설협회 권홍사 회장은 "현재 PF대출 및 ABCP 등 금융시장에서 자금이 선순환될 수 있도록 살릴 기업에 대해서는 만기연장 및 차환발행 등을 통한 과감한 지원이 필요하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