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피아 뿌리, ‘알고보니...’

심재철 의원, 철도고·철도대학 등 철도학교 출신 철도시설공단 간부 절반 가까이

2014-08-18     오세원 기자

[오마이건설뉴스-오세원기자]철피아의 대부분은 철도학교 출신이라는 주장이 제기되어 관심을 끌고 있다.

심재철 새누리당 의원이 한국철도시설동단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 따르면, 철도시설공단 內 부장 이상 간부 224명 중에 48.2%에 해당되는 108명이 철도고와 철도대학출신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철도시설공단이 자체적으로 점검한 결과 퇴직자 중 종합건설사 32명, 용역업체 74명, 기타 71명 등 철도관련업체에 총 177명이 근무하고 있으며 내부 직원과 잦은 접촉으로 이권에 개입하거나 압력까지 가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특히 철도시설공단이 심재철 의원에게 제출한 ‘철도 선후배 유착실태와 대응방안’자료에 따르면, “‘철도비리 문제가 매년 국정감사와 국회지적을 통해 문제가 되고 있는 가운데 본부장, 고위직 등이 업체의 학연 관계자와 출신학교 선후배 관계를 통해 철도비리의 온상이 되고 있다’고 밝히고 있다”고 심 의원측은 밝혔다.

또한, 지난해 7월 개최한 철도시설공단 이사회 회의록(142회)에 따르면 “철도 관련 학교 선후배의 유착실태가 심각하지만 이 문제를 해결하기 어려우며, 해결방안 중 하나인 직위공모제도 외부적인 면피용에 지나지 않는다”고 밝히고 있다고 전했다.

현재 공단의 임원은 공직자윤리법에 의해 유관업체 재취업이 제한되고 있으나, 부장 이상 간부 직원은 취업제한제도를 적용받지 않기 때문에 이에 대한 제도적 보완이 시급한 실정이다.

심재철 의원은 “철도시설공단 대책자료에 따르면 유관업체 재취업 제한 규정이 임원들에게만 적용되다보니, 공단 퇴직자 중 177명이 철도관련 업체에 근무하면서 이권에 개입 및 압력을 행사하고 있다”며, “매년 반복적으로 제기되는 철피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공사 및 용역입찰 등 계약과정이 투명하고 공정하게 이뤄지도록 표준화하고, 제도적 감시장치를 강화하는 방안을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