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교신도시 랜드마크 닐센아치교 가설
2008-09-25 이태영기자
이번 공사는 국내 최초로 시도하는 복합공법으로 ILM공법과 가설벤트, 레일런칭공법이 중첩 적용된닐센아치교 가설공사이기 때문이다.
ILM공법은 교대 후방작업장에서 일정 길이의 세크먼트를 제작하여 잭과 추진코를 이용해 런칭시공하는 공법 이다.
즉, 연장 110M, 폭 35.8M(왕복 6차선), 중량 2,000톤의 낙생 고가차도를 기존 경부고속도로의 우회나 교통 통제 없이 정상적인 차량통행 중에 완성하는 것이다.
이 시공방법은 대형 조선소에서 선체 블럭을 이동할 경우에 사용하는 대차시스템을 활용한 공법으로서 가설되는 고가차도 하부의 차량 흐름에 지장을 주지 않고 시공하는데 가장 큰 특징이 있다.
우선 서판교 구간 제작장에서는 닐센아치교를 제작ㆍ조립하고, 동판교 구간 제작장에서는 가설벤트를 시공한후 가설벤트 상부로 가설박스를 ILM공법으로 경부고속도로 상부를 가로질러 안치시켰다.
최종 공정으로 본 교량인 닐센아치교를 가설박스 상부에 설치된 레일을 통하여 유압으로 이동시켜 고가차도 가설을 완료한 것이다.
한편, 토지공사 관계자는 "앞으로 차량통행이 많은 도심지 공사나 하부 지장물 간섭 시 본 공법의 활용도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