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최장교량은...‘인천대교’
국토부, 도로보급율 OECD회원국 중 30위...전국 도로연장 10만5703km
[오마이건설뉴스-김미애기자]29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지난해 말 기준 우리나라 도로연장은 10만5,703km로 나타났다.
이로써 가장 많이 활용하는 국토계수당 도로보급율은 1.49로, OECD 34개 국가 중 30위 수준이다.
이는 국토계수당 도로보급율이 3.75인 미국의 40% 수준이며, 5.53인 일본의 27%, 3.41인 영국의 44% 수준이다.
전체 도로연장 중 포장도로는 8만8,183km, 미포장 도로는 8,765km, 미개통 도로는 8,755km이다.
도로별로는 ▲고속국도 4,044km ▲일반국도 13,766km ▲특별·광역시도 19,464km ▲지방도 18,162km ▲시도 27,670km ▲군도 22,597km 이다.
또한 4차로 이상의 비율은 고속국도는 94.8%, 일반국도는 52.5%, 특별·광역시도는 43.2%, 지방도는 11.6%, 시도는 35.6%, 군도는 1.4%로 고속국도, 일반국도, 특별·광역시도의 순으로 4차로 비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도로의 주요 구조물인 교량(2,798km)과 터널(1,149km)의 전체 연장은 3,947km로서 전체 포장도로(8만8,183km) 중 4.5%(교량 3.2%, 터널 1.3%)를 차지했다.
지난 2008년 이후 교량 연장은 17.1% 증가하고, 터널 연장은 42.6% 증가해 전체 23.5% 증가했다.
우리나라 교량 중 가장 긴 교량은 영종도와 송도국제도시를 잇는 연장이 18.4km(세계 14위)인 ‘인천대교’ 이며, 다음은 10.9km인 부산의 제2도시고속도로 ‘동서고가로’ 이다.
우리나라 교량 중 최대 경간장 교량은 경간장이 1,545m(세계4위)인 ‘이순신대교’ 이며, 다음은 800m인 ‘인천대교’ 이다.
우리나라 터널 중 가장 긴 터널은 연장 5.1km인 ‘배후령터널’ 이며, 다음은 경기 영주 중앙고속도로의 4.6km인 ‘죽령터널’ 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