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정부’ 17부3처17청...해수부 ‘부활’
상태바
‘박근혜 정부’ 17부3처17청...해수부 ‘부활’
  • 오세원 기자
  • 승인 2013.01.16 15: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해양부는 ‘국토교통부’로 명칭 변경

[오마이건설뉴스-오세원기자]‘박근혜 정부’를 뒷받침할 새로운 정부의 골격이 그 모습을 드러냈다.

15일 제18대 대통령직 인수위원회는 현행 15부 2처 18청에서 2개 부(部) 늘린 17부 3처 17청 체제의 정부조직개편안을 발표했다.

이 개편안에 따르면 경제부총리와 미래창조과학부, 해양수산부가 신설된다. 특히 미래창조과학부에는 정보통신기술(ICT) 관련 정책기능을 전담하는 차관제를 도입했다.

국가과학기술위원회는 폐지되고, 원자력안전위원회는 미래창조과학부 소속 위원회로 변경된다. 미래창조과학부의 신설로 교육과학기술부 명칭은 교육부로 변경됐다.

이와 함께 급변하는 해양질서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이전 해양수산부의 기능을 복원했다. 이에 따라 해양경찰청은 해양수산부로 소속이 변경되고, 국토해양부는 국토교통부로 변경된다. 해양수산부의 신설로 농림수산식품부는 농림축산부로 개편된다.

또한 국내외 경제위기을 극복하고, 경제부흥을 이끌기 위해 경제부총리제를 신설되었으며 경제부총리는 기획재정부 장관이 겸하게 된다.

그리고 기업 통상환경 개선과 통상교섭의 전문성 강화를 위해 외교통상부의 통상기능을 지식경제부로 이관해 지식경제부를 산업통상자원부로 개편했다.

아울러 중소기업의 중견, 대기업으로의 단계적 성장을 촉진하고 중소기업 규제개혁 기능 강화를 위해 지식경제부의 중견기업 정책과 지역특화발전기획 기능을 중소기업청으로 이관된다.

그리고 행정안전부를 안전행정부로 개편해 국민안전을 최우선하는 안전관리 총괄부처로서의 기능을 강화했다.

이밖에 빈번한 식품안전 사고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국민의 먹거리 안전관리를 일원화하기 위해 총리소속 식품의약품안전처로 이관했으며 특임장관실은 폐지했다.

인수위측은 이번 정부조직 개편에 대해 “박근혜 정부가 향후 5년간 창조경제와 창조과학을 바탕으로 새로운 성장동력을 발굴하고, 모든 국민이 함께 행복한 국민행복시대를 달성하기 위한 경제부흥을 위해 추진동력을 마련하는 계기가 되도록 개편 조정했다”고 밝혔다.

15부2처18청/ 2원3실 7위원회(47개) ⇒ 17부3처17청/ 2원2실 4위원회(45개)
(+2부, +1처, △1실, △1청, △3위원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