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천~속초 철도건설사업 6개 공구 실시설계 추진
상태바
춘천~속초 철도건설사업 6개 공구 실시설계 추진
  • 김미애 기자
  • 승인 2021.08.11 12: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마이건설뉴스-김미애기자]국가철도공단은 춘천~속초 철도건설사업 기타공사 구간 6개 공구(2·3·4·5·6·8)에 대해 노반 실시설계를 발주한다고 11일 밝혔다.

기타공사 6개 공구의 총 연장은 72.2km이고 발주금액은 약 241억원이며, 내년말에 전 공구 착공을 목표로 12개월간 실시설계를 진행한다. 턴키 2개 공구(1·7)는 실시설계 중으로 올해 말 착공 목표로 추진 중이다.

특히, 설계 단계부터 건설정보모델링(BIM) 기술을 전면 도입해 설계와 시공, 그리고 유지관리 전 단계의 사업정보를 빅데이터로 구축하고, 수집된 자료를 사물인터넷(IOT)과 연계하여 디지털 트윈 환경을 구현하는 등 디지털 데이터 통합 활용으로 시설물의 안전과 시공 효율성을 향상시킬 계획이다.

춘천~속초 철도건설사업이 완료되면 주말 하루평균 이용객은 춘천역이 7853명, 속초역은 9790명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며, 용산에서 속초까지 약 1시간 43분 만에 주파하게 되어 강원권 방문객 증가에 따른 지역경제 활성화와 관광산업 발전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김한영 국가철도공단 이사장은 “춘천~속초 철도건설사업에 BIM, IoT 등 스마트 건설기술을 적극 활용해 공사 중 안전성을 획기적으로 개선함은 물론, 안전한 철도 건설은 설계로부터 시작되는 만큼 고품질의 설계 성과물 확보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