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GTX C노선 예비타당성조사 통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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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부, GTX C노선 예비타당성조사 통과
  • 이정우
  • 승인 2018.12.11 11: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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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계획 수립 착수, 이르면 오는 2021년말 착공

[오마이건설뉴스-이정우기자]양주와 수원을 잇는 광역급행철도 C노선이 예비 타당성 조사를 통과했다. 이에 오는 2026년부터는 서울 삼성역에서 수원역까지 22분만에 주파가 가능해질 전망이다.

국토교통부는 최고속도 180km의 고속 도심철도인 수도권광역급행철도 3개 노선 중 착공을 준비 중인 A노선(운정~동탄)에 이어 C노선(양주~수원)이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해 사업 추진이 확정됐다고 11일 밝혔다.

▲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C 노선도/제공=국토교통부

아울러, 국토부는 사업추진 방식 결정을 위한 민자적격성검토를 한국개발연구원에 즉시 신청하고, 내년 초 기본계획 수립 용역에 착수할 계획이다.

사업추진 방식이 결정되고, 설계 등 후속절차가 차질 없이 추진되는 경우, 이르면 오는 2021년말 공사에 착수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C노선은 양주~청량리~삼성~수원 간 74.2km로 정거장 10개소를 일반 지하철보다 3~4배 빠른 속도로 주파하며, 수도권 동북부 및 남부지역 광역교통 여건을 크게 개선할 것으로 보인다.

예타 결과에 따르면, 오는 2026년 기준 하루 평균 35만명이 본 노선을 이용하고, 이에 따라 승용차 통행량은 하루 7만2000대 가량 감소되는 등 사업의 경제적 효과가 5조7000억원 수준으로 분석됐다.

한편, 황성규 국토부 철도국장은 “본 사업은 양주, 의정부 등 교통여건이 열악했던 수도권 동북부 지역 신도시들과 수원, 군포 등 수도권 남부지역의 도심 접근성을 획기적으로 향상시키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사업이 조속히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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