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청, ‘세종세무서’ 당선작 선정
상태바
행복청, ‘세종세무서’ 당선작 선정
  • 이정우
  • 승인 2017.11.27 15: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마이건설뉴스-이정우기자]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은 세종시 보람동에 건립되는 ‘세종세무서’ 청사의 설계공모 당선작을 선정했다고 27일 밝혔다.

행복청은 올해 8월 설계공모 공고를 통해 지난 20일 작품접수를 받아 외부전문위원 6인으로 구성된 심사위원회의 심사를 거쳐 24일 최종 당선작을 선정했다.

그동안 행복청은 ‘세종세무서’의 ▲입지 분석 및 사용자 인터뷰 ▲좋은 공공건축물 건립을 위한 설계방향 수립 ▲평가기준 및 심사위원 풀 추천 등 설계공모 시행 개선방안 마련을 위해, ‘세종세무서 설계공모 세부지침 용역’을 진행하고 이를 바탕으로 당선작을 선정했다.

또한, 이번 설계공모는 학계 및 업계의 관계자 등 심사위원을 다양하게 구성해 미리 선발‧공개했으며, 작품제출도서를 간소화해 중‧소형 설계사의 참여를 확대했다.

▲ 건축사무소 ‘네켜의 집’ 투시도/제공=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

당선작은 건축사사무소 매스스터디스의 ‘네켜의 집’으로, 과거 경직된 건물 유형을 벗어나 권위적이고 거리감이 느껴지던 공공청사를 변화시켜, 본래의 기능에 충실하면서 동시에 시민들이 향유할 수 있는 친밀한 공간으로서의 세무서로 계획됐다.

이번 심사위원회의 류재은 심사위원장은 “당선작은 공공건축물의 바람직한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했으며, 층수를 최소로 낮추어 접근이 용이하고 한 층에 여러 부서를 배치해 부서 간의 확장과 유연한 평면 변화가 가능한 설계”라고 심사평을 밝혔다.

또한, 심사위원들은 저층부의 적극적 활용과 공공공간의 가능성이 장점으로 돋보이며, 대지 전체를 활용해 실내외 공간을 균형 있게 구성했다고 평가했다.

한편, 최재석 행복청 공공청사기획과장은 “시민들이 다양하고 자유롭게 머물고 이용할 수 있는 하나의 ‘소공원’과 같은 건축물로서, 세종세무서 청사가 공공건축물의 새로운 기준이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