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제4차 산업혁명 국토교통 발전포럼’ 릴레이 개최
상태바
국토부, ‘제4차 산업혁명 국토교통 발전포럼’ 릴레이 개최
  • 이운주 기자
  • 승인 2017.04.07 12: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마이건설뉴스-이운주기자]4차 산업혁명 시대, 국토교통 미래를 찾다.

국토교통부가 이에 대한 답을 찾기 위해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과 6차례에 걸친 ‘제4차 산업혁명 국토교통 발전포럼’을 진행한다.

국토부는 제4차 산업혁명 대응전략을 모색하기 위해 지난 1월부터 산학연 전문가와의 협업을 통해 추진 방향을 검토해 왔다.

그간 4차 산업혁명에 대한 논의는 주로 사물인터넷(IoT), 인공지능(AI), 5세대 이동통신(5G), 인터넷 기반 정보통신 자원 통합·공유 서비스(클라우드) 등 핵심 기술에 대한 경쟁력 확보와 제조업의 생산성 향상 측면에서 전개되어 왔다.

지난 5일 첫 회의에서는 국토부의 대응전략(안)에 대해 의견을 수렴하는 한편, 국토교통 서비스의 최종 수요자 관점에서 정책을 발굴하는 방법론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 졌다.

이날 포럼에 참석한 전문가들은 “정부의 4차 산업혁명 전략이 대국민 서비스를 혁신하고, 민간의 역량이 극대화될 수 있는 기반을 조성하는 관점에서 검토될 필요가 있다”며 “자율차, 공간정보, 공공데이터, 스마트시티 등 핵심 과제들이 수요자인 국민이 원하는 형태로 발전될 수 있도록 국토부가 중심이 되어 민간의 다양한 수요와 역량을 결집시킬 필요가 있다”는 의견이 제시했다.

이날 회의를 주재한 김경환 1차관은 “4차 산업혁명이라는 거대한 흐름 속에서 국토교통 분야가 의미 있는 혁신을 이룰 수 있도록 포럼을 통해 수요 지향적이고, 서비스 지향적인 추진 방안이 도출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국토부 관계자는 “오늘(7일) IoT·AI 기술을 활용한 노후 사회 기반 시설(SOC) 유지관리 고도화와 철도·항공 등 교통서비스 효율화에 대한 논의를 시작으로, 5차례의 기술 분야별 포럼을 통해 이달말까지 국민 체감형 4차 산업혁명을 위한 구체적이고 실천적인 해법을 모색해 ‘국토교통 4차 산업혁명 대응 전략’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