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ㆍ전문공조, 낙하산 인사에 ‘무방비’
상태바
건설ㆍ전문공조, 낙하산 인사에 ‘무방비’
  • 오세원 기자
  • 승인 2014.10.01 13: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경협 의원, 민간 공제조합은 국토부 낙하산 착륙장...9년간 국토부 퇴직공무원 22명 안착

[오마이건설뉴스 오세원 기자] “민간 공제조합이 자생력을 갖기 위해서는 내부 선임장치가 보장돼야 한다.”

새정치민주연합 김경협 의원은 1일 이같이 강조하고, “지난 2006년 이후 9년 동안 건설공제조합 등 8개 민간 공제조합에 국토교통부 퇴직공무원 22명이 낙하산으로 취업한 것으로 드러났다”고 지적했다.

김경협 원이 국토부로부터 제출받은 자료 등을 토대로 분석한 ‘건설·교통 관련 민간 공제조합 취업현황’ 따르면, 2006년이후 지난 9년간 전문건설공제조합 5명, 설비건설공제조합 4명, 건설공제조합 3명 등 3개 건설관련 민간 공제조합에 12명의 4급이상 국토부 퇴직공무원이 임원으로 취업했다.

건설공제조합 등 3개 건설관련 민간 공제조합은 6만2,000여개 건설업체가 가입되어 있고, 총자산도 11조29억원으로 재정이 넉넉하다.

이러다 보니 낙하산으로 내려온 퇴직공무원 급여수준도 후하다. 건설공제조합의 경우 국토부에서 내려온 현 이사장은 연봉 3억원 수준이고, 지난 3월 국토부 퇴직공무원으로 이미 내정되었지만 세월호 사건과 내부반발 등으로 취업이 지연되고 있는 전무이사도 연봉이 2억원에 달한다.

기획재정부의 통제를 받는 공기업이 아니다 보니, 국토부가 승인하고 공제조합이 형식적인 내부 의결절차만 거치면 고액연봉은 거침이 없다. 국토부와 공제조합이 ‘짬짜미’ 하는 것이다.

후임 낙하산이 내정되지 않아 공제조합 자체 심의절차가 연기되기도 한다.

실제로 건설공제조합은 올해 2월말 후임 전무이사 인준을 위해 운영위원회를 개최했으나, 당일까지 후임 전무이사로 미리 내정된 국토부 인사의 퇴직절차(3월퇴직)가 마무리되지 않아 운영위원회를 연기하는 촌극도 벌어졌다.

건설공제조합이 이렇게 국토부에 끌려다닐 수 밖에 없는 것은 현 이사장과 전임 이사장이 모두 국토부 출신 낙하산이기 때문이다.

국토부의 사전 내정 없이는 아무것도 하지 못하는 공제조합의 실태는 현재 파행이 예상되고 있는 건설공제조합 후임 이사장 선임과정에서도 잘 보여준다.

건설공제조합은 오는 11월초 임기만료되는 현 이사장 후임을 추천하기 위해 오는 7일 운영위원회가 예정되어 있으나, 현재 아무도 추천되지 않아 추천자 없이 회의를 해야 할 판이다.

자산규모 6조원의 ‘알짜’ 공제조합, 연봉 3억원의 ‘군침도는’ 이사장 자리에 추천자가 없는 것은 사실상의 추천권을 가진 국토부에서 세월호 사건에 따른 관피아 여론을 의식하기 때문. 건설공제조합은 국토부 눈치만 살필 뿐이다.

김경협 의원은 “정부의 직접적 통제를 받는 공기업 뿐만 아니라, 민간단체인 공제조합까지 퇴직공무원을 내리꽂는 것은 ‘관피아의 무한확장’을 보여주는 것이다”며, “결자해지 차원에서 국토부가 먼저 민간조직에 대한 관피아 낙하산 끈을 놓으면 된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또한 “지금 공제업계에 필요한 것은 퇴직관료의 노후보장이 아니라 경쟁력 강화와 국민서비스 향상이다”며, “공제업계 사정을 잘 아는 내부자원을 활용하도록 국토부가 적극 나서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